S&P500지수란? 미국의 주요 500개 기업을 포함한 주식 시장 지수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입니다.
S&P 500은 1957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 Poor's (S &P)가 작성한 주가 지수로 포함되는 기업은 기업 크기보다는 성장성을 중시합니다.
미국의 스탠더드 앤 푸어사가 기업의 규모, 유동성, 산업대표성을 감안하여 선정한 500 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수이며,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은 스탠더드 앤 푸어스(S&P)가 우량 기업주를 중심으로 선정합니다. 기업의 20%가량은 첨단산업 관련 기업입니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영국의 피치 IBCA, 미국의 무디스와 함께 세계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S&P가 내놓는 주가지수는 미국은 물론 세계 각국의 증시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S&P500 지수는 당초 1926년 90개의 주식을 대상으로 한 S&P90 지수로 시작했으나, 1957년 대상 주식 수가 500개까지 확대되며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S&P500 지수는 블루칩인 30개 종목의 주식만을 대상으로 하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보다 포괄적이기 때문에 머니 매니저의 영업실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출방식은 비교시점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전체 시가총액과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합니다.
다우존스 지수와 마찬가지로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의 주가 지수지만, 지수 산정에 포함되는 종목수가
다우지수의 30개보다 훨씬 많은 500개입니다. 지수의 종류로는 금융주(40 종목), 공공주(40 종목), 공업주(400 종목), 운수주(20 종목)의 그룹별 지수가 있습니다. 이를 종합한 것이 S&P500 지수입니다.
시가총액 주가지수는 전 종목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기 때문에 시장 전체의 동향 파악이 다우식보다 용이하고 시장 구조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대형주의 영향을 크게 받고 투자자가 느끼는 주가의 변동추이와 지수 움직임이 큰 차이를 보인다는 약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Standard & Poor's 금융서비스 회사가 관리하며 미국 주식 시장의 폭넓은 지표로 간주됩니다.
산출방법 각 종목의 주가( 비교시점의 주가)에 상장 주식수를 곱하여 (기준 시점) 시가총액을 구하고,
전체의 시가 총액(전체시가총액) 합계를 기준 연도의 평균시가 총액 (기준시점시가총액)으로 나눈 뒤에 기준시의 지수(10)를 곱하는 시가총액 방식입니다. 개별 종목의 주가 상승률이나 각종 주가지표, 주식형 펀드의 운용실적 등을 전체시장과 비교할 때 전체 시장의 상승률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이는 각 기업의 주식 가격에 그 기업의 시가 총액을 곱한 뒤 그 합계를 모든 S&P 500 기업의 시가 총액 합계로 나눠서 얻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P 500은 시가 총액 가중 평균 방식으로 계산되며 대형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산업분야로는 IT, 헬스케어, 금융, 소비자 산품, 산업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지수는 미국 경제의 상태를 평가하고
개인 투자자나 투자 기관들이 자신의 포트 폴리오 성과를 벤치마킹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다우지수란?
미국의 다우존슨사가 신용 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 지수!
시가총액이 아닌 주가평균방식으로 계산되고, 미국의 증권 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주가 지수이기 때문에 많은 나라가 다우지수에 관심을 갖고 영향을 받는다.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란?
미국의 다우존스(Dow JonesJones) 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미국 대표 우량기업 30개 주식 종목을 표본으로 하여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미국 증권시장 동향과 시세를 알려 주는 뉴욕 증시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세계적인 주가지수로 칭한다. 그러나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지수이지만 표본종목의 수가 적어서 이를 기초로 한 주가지수는 시장 전체의 동향을 대변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코스피(KOSPI) 란? 상장기업의 주식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국내 종합주가지수 지표.
유가증권시장본부(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입니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됩니다, 증권거래소는 1964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미국의 다우 존스식 주가평균을 지수화한 수정주가 평균지수를 산출하여 발표하였는데, 점차 시장규모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1972년 1월 4일부터는 지수의 채용종목을 늘리고 기준시점을 변경한 한국종합주가지수를 발표하였습니다. KOSPI 산출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그날의 시가총액을 100, 비교시점을 100으로 하여 비교시점의 시가 총액을 지수화합니다.
KOSPI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 |
나스닥이란( NASDAQ )이란? 미국의 벤처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장외주식
1971년 2월 8일 첫 거래가 시작된 미국의 장외주식시장
세계 각국의 장외 주식 시장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특별 주식시장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벤처기업들이 자금 조달을 위한 활동기반을 여기에 두고 있으며.,
나스닥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회사설립 초기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에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어 기업들 이주식시장에 쉽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로서도 위험성은 따르나 높은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애플 등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들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여력이 있는데도 나스닥에 머물러 있는 것은 하이테크기업으로서의 강한 이점의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비슷한 유형으로는 우리나라는 코스닥( KOSDAQ)이 있습니다.
코스닥 (KSDAQ) 이란? 중소기업, 벤처기업 상장 전 한국의 장외주식
1996년 7월 1일 장외시장 전문 중개기관인 코스닥 증권이 증권업협회에 의해서 개설되었다.
유망한 중소, 벤처기업들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자금 조달 시장 및 투자시장으로서 증권거래소와 대등한 독립적인 시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증권시장으로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우며, 미래 높은 수익도 기대할 수 있지만 위험도가 매우 높습니다.
개별 주식 시가총액 =(주가 x 상장 주식수)
종합주가지수란?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적 주가를 기준시점과 비교하여 나타내는 지표
주식시장의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지수로 경제 상황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지표
종합주가지수 = (비교시점의 시가총액 ÷ 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 |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피모건(JPM) (3) | 2024.03.06 |
---|---|
환율계산법,해외주식매도 (0) | 2024.03.03 |
슈퍼마이크로컴퓨터(SMCI) (0) | 2024.03.01 |
엔비디아에 관하여 (1) | 2024.03.01 |
자녀경제교육, 일찍부터 자본가의 길로 이끌어라 (1) | 2024.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