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엔비디아에 관하여

반응형

엔비디아에 관하여

 

엔비디아(NVIDIA)는 시스템반도체 설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명한 반도체 및 기술 회사입니다.

창립일은 1993년 4월 5일이며, 상장일은 1999년 1월 22일입니다. 

산업분야는 반도체 전기회로 설계(데이터센터의 인공지능, 게이밍)로 분류되어 있으며,

본사 소재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있습니다. 

엔비디아

 

NVIDIA는 GPU를 발명하고, AI, HPC, 게이밍,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자율주행 자동차, 로보틱스의 발전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이 회사는 그래픽 처리장치(GPU)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비디오 게임과 전문 시각화 작업에 널리 이용됩니다. 

 

엔비디아는 고성능 컴퓨팅, 가상현실,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GPU는 지포스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테슬라, 쿼드로, 그리드와 같은 다른 제품 라인들은 

과학연구, 데이터센터, 시각화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엔비디아(NVDA) 본사

 

1993년 설립된 미국의 반도체 회사로 콘솔 게임기와 PC, 노트북 등을 위한 그래픽카드인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디자인하는 회사입니다. GPU와 그 연산 구조를 활용하여 데이터센터에서 활용하는 인공지능 컴퓨팅의 학습을 목적으로 반도체 전기 회로 및 인공지능의 메인칩을 제조합니다.

 

반도체 전기회로 설계를 주목적으로 하는 ARM을 인수하려고 했으나, 과점, 독점 우려로 무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ARM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인공지능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대용량 데이터의 대량 동시 처리 목적의

GPU와 함께 사용할 CPU, DPU 등도 만들겠다고 하였습니다. 

 

창업자인 젠슨 황(CEO)은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게이머를 위해 GPU를 설계했으나 단순한 그래픽을 매우 많은 픽셀에 단순한 연산을 동시에 대량으로 하는 연산 구조가 인공지능의 대량 정보 학습에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2016년부터 게임 그래픽 카드 사업에서 인공지능 GPU디자인 사업을 엔비디아의 주 사업 목적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2016년 이후의 주요 사업이 게임용(콘솔, PC, 노트북) GPU의 디자인에서 인공지능 컴퓨팅을 위한 GPU의 디자인으로 바뀐 것입니다. CPU와 DPU를 더불어 인공지능 컴퓨팅을 목적으로 학습할 데이터를 위한 반도체 전기회로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지포스(GeForce) 시리즈 브랜드로 유명한 그래픽 카드 칩셋과 엔포스(nForce) 브랜드도 알려진 메인보드 칩셋이 있으며 이밖에도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를 위해 만든 그래픽 카드 칩셋 쿼드로(Quadro) 시리즈와 고성능 컴퓨팅용 카드인 테슬라(Teala) 시리즈,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등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AP)인 테그라(Tegra)등이 있습니다.

 

엔비디아(NVDA) CEO  젠슨 황  

 

 

 

역사를 살펴보면 1993년 1월 캘리포니아에서 커티스 프리엠, 크리스 말라 초스키, 대만 이중 국적의 화교인 젠슨 황(황인훈)이 회사를 세웠으며, 1993년 4월 캘리포니아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그래픽 칩셋을 만들기까지 이 회사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1999년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그 해 5월에 천만 번째 그래픽 칩셋을 생산하였다. 2000년 부두 시리즈로 알려진 3 dfx 인터랙티브사를 인수하였다. 엔비디아는 실리콘 그래픽스 같은 OEM회사들과 친분을 맺고 2002년 2월 1억 번째 그래픽 칩셋을 생산했다. 

 

현재 엔비디아와 AMD는 많은 컴퓨터에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 칩셋을 생산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주제품인 지포스 시리즈는 1999년 지포스 256으로 시작되었다. 

현재 지포스 시리즈는 데스크톱, 지포스 GO시리즈는 노트북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PDA 등의 장치를 위한 고 포스 시리즈도 있다.

그래픽 카드 회사인 AMD와 다르게 자체 공장이 없어 칩 제작은 TSMC, 삼성, LSI 등의 회사에서 한다. 

2016년 8월 기준으로 서버시장에 진출한데 이어 자율 주행차 전용 반도체를 공개하며 인공 지능 기술과 관련된 

사업 영역을 점점확대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회계연도 2022년에 매출이 166.75억 달러에서 61.4% 증가했으며,

게이밍 GPU 매출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의 사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결과이다.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마진율이 매우 높은 사업인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칩셋 사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영업이익률이 증가해 왔으며 총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엔비디아 2024년 1월 실적

 

2024년 1월 실적 뉴스에도 나고 난리도 아닌 엔비디아 해외 주식 

뉴스 뜨기 전에 매수한 나 자신 칭찬해 짝짝짝!

회사에 대해 공부하시고 성투하시길~!

이로써 엔비디아 해외주식에 관하여 포스팅 마칩니다.

반응형